과도한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으로 젊은층에서도 탈모로 고민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탈모치료를 받게되면 단기간에 끝나는게 아니라 그 비용 또한 부담스럽습니다. 노화로 인한 탈모 치료비는 보상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알고계셨습니까? 급격한 발병, 우연한 발병의 경우 외모 개선이 아닌 치료 목적이라면 보상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탈모치료 실비보험 청구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꼼꼼히 살펴보시고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탈모치료 실비보험 청구하는 방법
스트레스가 심하고 생활습관이 불규칙한 경우 20대, 30대 분들에게도 탈모가 발생합니다. 외적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가중되며 그 고통은 더해집니다. 치료비용 또한 부담스러운 현실입니다. 이런 탈모치료,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할까요?
네! 탈모도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청구가 되는건 아닙니다. 실손보험 지급 기준을 살펴보면 외모개선이 아닌 치료 목적이여야 하며, 급격하거나 우연한 발병으로 인한 치료 목적인 경우에 보험 지급이 가능합니다.
"스트레스성 탈모 / 지루성 탈모 / 두피염을 동반한 탈모는 실비청구가 가능합니다."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노화성 탈모와 유전적 탈모의 경우에는 실손보험 지급이 안됩니다.
실손청구 X | 실손청구 O |
노화. 유전 | 스트레스성 원형탈모, 지루성탈모 |
실비처리 가능한 질병분류 코드
질병분류 코드에 따라 보험금 지급여부가 달라집니다. 환자가 증상을 이야기하면 의사는 그에 맞는 적절한 질병분류 코드를 진단하게 됩니다. 이 질병분류 코드가 보험금을 청구할 때 영향을 미칩니다.
원형탈모증 L63
휴지기탈모 L65
위의 두 질병분류 코드가 실비처리가 가능한 질병분류 코드입니다. 또한 탈모 관련 보험금 청구를 진행할 때에는 스트레스로 인한 탈모치료를 목적으로 처방받았다는 의사의 소견서를 챙겨두면 도움이 됩니다.
탈모 실비청구
계약 시점에 따라 보상하는 한도는 다릅니다. 또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한 약값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구매한 약값은 실비보험이 불가합니다.
(1) 치료행위가 진료비영수증에 법정비급여 또는 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경우
(2) 치료행위가 임의비급여 항목인 경우 : 40%만 청구가능
※ 2013년 4월 이전 실비가입자에 한하여 청구가능
모발이식수술 또한 보험적용이 불가능합니다. 이는 외모개선의 목적으로 보기 떄문에 보험적용이 불가능합니다.
보험금 청구시 필요서류
1. 진단코드가 기입된 처방전
2. 진료비 영수증
3. 진료비 세부내역서
4. 해당보험사 보험금 청구서류
5. 신분증 사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