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도수치료 실비보험 청구 방법 및 서류

반응형

국민보험 실비보험! 정말 많은 분들이 실비보험을 가입하셨습니다. 심지어 제2의 건강보험이라 불릴 정도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가입한 보험임에도 불구하고 보험금 청구는 원활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수치료를 받고 나서 보험금을 청구할 때 가장 효과적은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도수치료

 도수치료는 수술하지 않고 물리치료사가 통증 부위를 직접 시행하는 운동치료를 말합니다. 이 치료의 큰 효과로는 통증감소, 허리,목 디스크통증해결, 골반, 어깨 등 관절 통증을 해결해줍니다. 이뿐만아니라 불균형적인 자세로 인하여 나타나는 거북목, 일자목 등을 교정할 때 많이 사용됩니다. 

 

 

 

도수치료, 실손 보상이 가능할까? 

네! 가능합니다. 도수치료도 실손 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꼭 확인해야할 사항은 실손 가입시기에 따라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과 횟수가 다릅니다. 

2017년 4월 이전과 이후, 2021년 7월부터 도입된 4세대 실손으로 나누어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2017년 4월 이전 실손보험

1년 180회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도수치료 보장이 가능합니다.

 

2017년 4월 이후 실손보험

도수치료 특약에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 비급여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MRI 이렇게 3개 항목으로 분리된 특약 중 비급여 도수치료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특약에 가입되어 있다면 1년 50회, 최대 350만원 한도 내에서 보장이 가능합니다. 

 

2021년 7월부터 도입된 4세대 실손보험

1년 50회, 최대 350만원 한도 내에서 보장 가능합니다. 

10회 이용할 때마다 '병적 완화 효과'가 있음을 보여줘야 합니다. 즉, 도수치료 실손보상을 받은 횟수가 10회, 20회, 30회, 40회로 넘어갈 때마다 보여줘야 최대 50회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병적완화효과란? 

도수치료를 통하여 질병이 낫고 있음을 증빙해야 합니다. 보통 의사소견서를 추가로 제출하면 됩니다. 다만 10회 이용 시 의사 소견서를 제출했다 하더라도 보험사에서 확인을 위해 해당 자료, 검사결과 등을 현장 심사 요청할 수도 있습니다. 

 

 

 

4세대 실손부터는 도수치료 조심하세요!

 4세대 실손부터 도수치료를 포함한 비급여 항목을  많이 사용하면 3년 후 보험료가 최대 4배까지 비싸집니다.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 MRI에 한해서만 3대 특약으로 분리해 보장하던 착한 실손과는 달리 모든 비급여 항목을 특약으로 분리한 4세대  실손부터는 모든 비급여 항목을 특약으로 분리한 4세대 실손. 따라서 모든 비급여 치료 이용 금액에 따라 보험료가 차등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볼까요? 만약 월 10,000원의 보험료를 내고 있는데 지난 1년간 비급여에 대한 실손 청구를 300만원 이상 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3년 후 보험료는 10,000원에서 300%인상한 40,000원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4세대 실손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비급여치료에 따라 내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으니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실손 청구 서류

  도수치료 후 실손청구 서류는 진료비 영수증, 진료비 세부내역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4세대 실손이라면 도수치료 10회 이용 때마다 추가로 의사소견서 또는 진단서를 추가로 준비'병적 완화 효과'를 증빙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실손 가입 시기별 도수치료 보장에대해 알아봤습니다. 내가 가입한 실손 보험 가입 시기를 꼼꼼히 확인하고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