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험 계약 전, 체크해야 할 3가지

반응형
 

 살면서 꼭 필요한 보험. 여러분은 보험에 어떻게 가입하고 계신가요? 

예전에는 보험설계사를 통한 가입이 압도적으로 많았지요. 요즘은 모바일로도 보험 가입이 늘고있는 추세입니다. 

 

보험회사마다 매월 새로운 보험상품들이 나오고 있고, 그 보험회사도 셀 수 없이 많습니다. 소비자 입장으로 하나하나 비교하고 보험에 새로 가입하는 일은 어려운 일입니다. 

 

 

만약, 들어야할 보험 상품의 조건이 비슷하다면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을 살펴봐야 합니다. 보험의 성격 상 장기간 보험료를 납입해야하고, 기간또한 길어서 가입할 회사를 신중하게 판단하는 것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죠.

 

지금부터 보험 계약 전 체크해야 할 3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 불완전판매율

 소비자 보호를 위하여 금융감독원에서 확인하는 지표가 있습니다. 이 지표가 불완전판매율입니다. 

불완전판매율이란 보험 가입 시 계약자가 상품에 대한 중요한 설명을 듣지 못했거나, 계약 체결 과정에서 생긴 문제로 인하여 보험계약이 취소됐거나, 계약자가 보험회사 등을 통해 민원을 제기하여 해지된 보험계약의 비율을 뜻합니다. 

 

▷ 불완전판매율 확인방법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접속 >> 공시실 >> 기타공시 >> 불완전판매비율 등 >> [불완전판매비율 비교공시] 클릭

 

 

두번째, 지급여력비율

 보험회사에서는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를 운용하여 나중에 고객에게 사고가 발생할 경우 보험금 지급을 위하여 자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험회사에도 위기가 닥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금이 크게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확인하기 위하여 체크할 항목은 지급여력비율입니다. 보험회사가 가입자에게 보험금을 제 때에 지급 가능한지를 나타낸 지표가 지급여력비율입니다. 

 

우리나라 보험회사들은 지급여력비율을 100%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생명보험회사의 평균 지급여력비율은 약 297%입니다. 즉, 보험회사가 보험금 지급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기준 금액보다 거의 3배에 가까운 재정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지급여력비율 확인방법

금융소비자정보 포털 '파인' 접속 >> 금융회사 핵심경영지표 >> 생명보험회사 또는 송해보험회사 선택 >> RBC비율 확인

 

 

세번째, 보험금 부지급률

 보험금 부지급률이란 보험금 청구건수에 대비해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은 건수를 계산한 비율을 말합니다. 부지급률이 높다면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하짐 않았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보험금 부지급률이 높다고 무조건 나쁜회사라 할 수는 없습니다. 

 

 보험회사는 부지급 사유가 발생하면, 왜 보험금 지급이 지연되었는지 공시합니다. 보험계약 시 병력이나 직업을 속이고 가입한 경우, 보험회사 입장에서 보면 계약자/피보험자가 고지 의무를 위반해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사기 등의 사유로 인해 계약이 무효처리 된 경우에도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금 부지급률은 수치만 보지말고, 인정할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지 살펴봐야합니다. 

 

▷ 부지급률 확인방법

생명보험협회 또는 손해보험협회 홈페이지 접속 >> 공시실 >> 기타공시 >> 불완전판매비율 등 >> [보험금 부지급률 등 비교공시]클릭

 

> 실손의료보험 특징과 장단점 알아보기

> 보험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