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험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방법

반응형
 

 경제적으로 많이 힘든 시기, 지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이것저것 비교하게 되는 요즘입니다. 

 

그 중 보험 해지를 고려하고 계신분들이 상당 수 있으십니다. 매달 크게는 몇 십만원 지출되는 비용이 줄어들게 되니 당장 현금 또는 생활비부분으로 확보가 가능하게되어 보험해지 고려를 많이 하십니다. 또한 가입 후 납입을 오래 해왔다면 해지환급금이 많이 쌓여 목돈 마련에 도움이 되니 해지를 고려할 수밖에 없습니다.

 

 

생명보험 해약 사유
이유 응답자 비율
경제적 어려움 100명 20.0%
목돈 마련이 필요해서 65명 13.0%
보험료 납입이 어려워서 55명 11.0%
보장범위가 부족해서 78명 15.6%
설계사의 설명과 달라서 50명 10.0%
보험금 수령시 인플레이션으로 돈 가치 하락 45명 9.0%
보험료 납입기간이 길어서 39명 7.8%
가입 의사 없이 지인 권유로 계약해서 32명 6.4%
보장 보험금이 소액이라서 16명 3.2%
기타 20명 4.0%
소계 500명 44.0%

*출처: 중소기업 투데이  

 

 

보험 해지 없이 부담 줄이는 방법

 지금 당장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납입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는 없을까? 

보험회사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보험 속 숨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1. 감액 _ 부분해지

 보험료를 낮추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단,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장금액이 높을수록 그에 비례하게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감액은 보장금액을 줄이는 것을 의미하며,

보장금액을 줄인 만큼 매월 납입하는 보험료의 부담도 이에 비례해 줄어드는 이치입니다.  부분해지가 진행될 경우에는 납입 기간 및 가입 상품에 따라 다르지만, 해지환급금이 예상보다 적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줄어드는 보장금액에 대해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합니다. 

 

 

2. 특약해지

 주계약의 보장금액을 줄이는 게 우려된다면, 가입한 보험 상품의 구성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주계약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부가특약이 아니라면 부분적으로 특약 해지가 가능합니다. 가입 시점에는 좋을 것 같아 가입한 특약들이지만, 보험료를 납입하다보니 필요없는 보장이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선택특약 해지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보장만 남기고 특약만 해지하고, 주계약에서 보장하는 보장금액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3. 납입유예제도

 보장내용 그대로 보험계약을 유지하고 싶다면, [납입유예제도]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납입유예란 일정한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납이하지 않고 보험계약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계약자가 일정 기간동안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그동안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중 일부가 쌓여 해지환급금이 되고, 그 안에서 계약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위험보험료와 사업비 등을 차감해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험가입이 얼마 안된 계약자라면 활용 할 수가 없습니다. 아니면 납입유예 가능기간이 짧을 수 있습니다. 

차감할 해지 환급금이 더 이상 남아있지 않으면 납입유예는 할 수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감액완납제도

 감액완납제도는 앞으로 납입해야 할 보험료를 더 이상 내지 않고, 지금까지 납입하며 쌓아온 해지환급금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위 납입유예제도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해지환급금을 그대로 새로운 보험료로 한꺼번에 납부하는 보험에 가입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처음에 가입한 보험과 감액완납한 보험의 지급조건은 달라지지 않아도 보장금액은 줄어들게되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보험을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는 방법 알아봤습니다.  본인 상황에 맞는 최선책을 선택하여 이 위기를 극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 숨은보험금 조회 및 청구 방법 바로가기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신청방법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