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배당 보험 vs 무배당 보험 차이점

반응형
 

 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 설명을 보면 무배당. 유배당이라는 단어를 보게됩니다. 많이 보고 들은 단어이지만 정확히 무슨 뜻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무배당 보험과 유배당 보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이란, 

주식의 배당과 같은 의미로, 보험사가 가입자의 보험료를 펀드, 채권 등으로 운용하여 수익이 발생했을 때 일정 금액을 가입자에게 주는 것입니다. 

유배당과 무배당은 말 그대로 배당이 있고, 없고의 차이입니다. 

 

유배당 보험

 보험사의 사업성, 보험금 청구률, 투자 등으로 이익이 기준보다 높게 창출되었을 때 그 일정 금액을 보험가입자에게 돌려주는 것으로 이익금을 돌려받는 보험상품을 유배당 보험이라고 합니다.  연금보험과 같이 장기상품은 배당금 실적에 따라 연금 지급 금액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저축보험, 연금보험 등 저축성 상품에 유배당 상품이 많이 있습니다.

 

 이 유배당 보험은 배당이 있는 대신에 보험료가 다소 높습니다. 보험업이 호황기일 때는 유배당 보험이 유리합니다. 

지금은 특별히 선택을 안하면 무배당보험으로 가입이 됩니다.

 

 

무배당 보험

 환급형 가입으로 받는 환급금 외에 부가적으로 받는 배당이 없는 상품을 무배당보험이라고 합니다. 이 무배당 보험은 보험사가 호황기여서 초과이익이 발생하더라도 돌려받는 배당이 전혀 없게됩니다. 

 

대신 보험료가 낮은 편이여서 보험료가 절감됩니다. 상해, 건강보험은 무배당입니다.

 

지금은 보험업계가 평균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배당이 잘 생기기 않고 있습니다. 계약자 입장에서도 저성장.저금리 상황에서는 보험료는 높고 배당 혜택이 낮은 유배당 보험보다는 보험료가 낮은 무배당 보험에 많이 몰리고 있습니다.